과학적 소양의 차원영역, 하위영역
Korean Science Education Standards for the Next Generation

[C-NL] 초연결사회 대응과 평생학습 능력

운영자 | 입력 : 2020/12/14 [18:48]
구분 [C-ST] 과학적 사고력
영역 설정의 취지 다양한 기술로 모든 것이 연결되고 그 연결로 지금껏 생각지 못한 창발적 효과들을 경험하게 될 미래사회에서는 인간이든 기계이든 그 대상 자체보다 ‘그것들 이 어떻게 연결되어 네트워킹 하는가?’라는 새로운 측면이 부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시 말해 지금까지 과학교육이 대상에 집중했다면 미래사회의 과학교육 은 대상간의 ‘관계’에 더 집중하게 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의 출현, HCI, BMI 등 다양한 기술의 등장으로 인간과 기계의 경계 그리고 자연물과 인공 물의 경계가 명확히 구분하기 어려워지는 포스트휴먼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이러한 전혀 경험해 보지 못한 미래사회에서는 전통사회에서 요구되던 인간사이 의 관계 맺기뿐만 아니라 인공지능과 같은 비인간지성체와의 관계 맺기, 그리고 기존 권위의 붕괴와 근대적 프레임의 해체와 혼란으로 생기는 가치관의 다양 성에 맞춰 살아갈 포용력이 필요하다.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과학기술을 학교를 졸업한 이후에도 지속해서 학습하는 평생학습 능력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영역 해설 초연결사회 대응과 평생학습 능력은 미래사회에서 인간을 넘어선 다양한 행위자와 존재자를 아우르는 폭넓고 유연한 관계를 맺고 변화하는 과학기술에 대해 능동적으로 평생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초연결사회 대응과 평생학습 능력은 관계형성 능력, 유연한 사회정서적 능력, 휴먼 클라우드 활용 능 력, 과학기술 평생학습 능력으로 구성된다.
하위 영역 및 해설 하위 영역 해설
[C-NL.1] 관계형성 능력 초연결사회에서 다양한 인간은 물론 다양한 대상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타인에게 자신을 표현하기, 또래들 과 직접 만남으로 관계 형성하기, 타인이 생각하는 나를 인식하기, 인간뿐 아니라 인간과 비인간지성체(인공지능) 사이의 다 양한 관계 인식하기, 공동체 속의 나를 인식하며 타인을 공감하기, 인간과 비인간지성체(인공지능)의 관계형성 규칙을 이해 하고 조율하기, 다양한 관계의 특성을 상황에 맞게 이해하고 형성하기, 인간과 비인간지성체(인공지능)들의 복잡한 네트워크 조율하기, 기계-인간 등의 다양한 대상과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네트워크 형성하기, 거대 네트워크에서 다양하게 상호작용하는 전문성을 능동적으로 발휘하기 등을 포함한다.
[C-NL.2] 유연한 사회정서적 능력 다원화되어 가는 미래사회에서 과학 관련 활동을 통해 사회정서적인 다양성을 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자신의 욕구나 감정 인식하기, 타인의 욕구와 감정 인식하기, 자신과 타인의 욕구나 감정, 가치관의 차이에 대해 포용적 태도 취하기, 복잡한 상황에 유연한 태도 취하기, 자신과 타인의 다양한 감정과 가치관을 두루 포용하고 문제해결의 지혜 모색하기 등을 포함한다
[C-NL.3] 휴먼 클라우드 활용 능력 초연결사회에서 구성원이 가진 능력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최적의 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을 찾아내 적재 적소에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타인이 갖지 못한 자신만의 지식과 기술 인식하기, 지식과 기술을 적절한 방법으로 필 요한 이에게 전달하기, 내가 갖지 못한 타인의 다양한 지식과 기술들을 명확히 파악하기, 문제의 해결을 위해 최적의 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을 찾아 적재적소에 배치하기 등을 포함한다.
[C-NL.4] 과학기술 평생학습 능력 급변하는 미래사회에서 나날이 발전하는 과학기술에 대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다양한 과학기술 평생 학습 의 필요성을 스스로 인식하기, 발전하는 과학기술에 대한 효과적인 학습 방법 이해하기, 스스로 과학기술에 대한 다양한 학습 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기 등을 포함한다.